방사선치료의 부작용 관리

방사선치료 부작용, 심각한 합병증 생길 수 있다?!

방사선치료의 부작용은 매우 다양하고 영원한 손상을 남기는 무서운 합병증도 많습니다.

간과하기 쉬운 방사선치료 부작용

암 환우분들이 항암치료의 부작용에 대해서는 과할 정도로 두려워하고 대응하는 편입니다. 반면 방사선치료의 부작용에 대해서는 걱정하는 사람은 거의 없고,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는 사람도 거의 없습니다.

특히 중요 장기 인접 지역의 방사선치료로 나중에 심각한 합병증이 초래될 수 있다는 중대성을 느끼지 못하는 환우분들 대부분입니다.

아무래도 환우분들이 방사선종양학과에서 충분한 설명을 듣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설령 설명을 들었다 하더라도 5분 정도로 잠깐 누워있는 치료인데, 부작용이 얼마나 있을까 싶어 간과하기 때문일 거로 추측됩니다.

하지만 방사선치료의 부작용은 매우 다양하고 영원한 손상을 남기는 무서운 합병증도 많습니다.

방사선치료 부작용 종류에 따른 치료

1) 피부 감염

방사선치료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피부 감염입니다. 방사선치료는 가벼운 화상과 비슷합니다. 화상을 입은 피부조직은 보호 장벽이 깨어지기 때문에 감염에 취약해집니다.

피부 감염 초기에는 분간하기 어렵지만, 적절한 항생제와 고압산소탱크치료를 통해서 부작용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2) 피부 손상으로 인한 괴사

피부에 화상을 입기 때문에 괴사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피부 손상으로 인한 괴사 역시 비타민C주사와 고압산소탱크치료로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3) 폐 손상

유방암 환자 대부분은 방사선치료를 받게 됩니다. 방사선치료 조사 부위에 폐가 포함되어 방사선 폐렴이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방사선 폐렴이란 폐 손상으로 폐섬유화가 진행되는 것입니다. 코로나를 앓은 후에 장기 후유증으로 폐섬유화가 생긴다는 얘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폐섬유화가 생기면 평소에는 큰 증상을 못 느끼지만, 감기나 기관지염 등 호흡기질환이 생기는 경우 폐렴으로 진행할 확률이 높아지는 심각한 이상입니다. 폐 손상도 장기간의 고압산소탱크치료로 많이 줄일 수가 있습니다.

4) 림프부종

유방암의 방사선치료 시 겨드랑이 부위의 림프절이 포함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수술로 림프절을 많이 잘라내어 림프순환 장애가 이미 생겼는데, 방사선치료로 화상까지 입게 되어 림프부종이 오기 쉽습니다.

림프부종은 한 번 생기면 악화는 잘 되지만, 호전하기가 매우 어려운 난치병입니다. 따라서 방사선치료를 받는 중이나 그 후에 림프부종을 예방할 수 있는 조처를 적극적으로 해야 합니다. 고압산소탱크치료와 셀레나제 투여가 효과적입니다.

5) 심장 독성

유방암의 방사선치료로 심장 독성도 초래될 수 있습니다. 좌측 유방암 치료로 방사선치료를 하면 심장이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항암제나 표적항암제에 심장 독성이 있는 약제가 많은데, 거기에다 방사선치료까지 겹쳐서 심장 독성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코엔자임Q10을 2년 정도 장기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장기간 고압산소탱크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6) 악안면부 방사선치료의 후유증

구강암, 설암, 연구개암 등의 치료 목적으로 방사선치료를 시행하면 침샘이 화상을 입게 되어 영원히 침 분비가 안 될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 침이 바싹 마른 경우를 경험해보신 적이 있나요? 침이 없으면 윤활 작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혀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않아서 혀를 깨물게 됩니다. 방사선치료로 침 분비가 되지 않는다면 평생토록 이 고통을 겪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침샘의 화상을 막는 일차적인 예방조치는 암 부위에 집중하여 조사하는 정위적 방사선치료로 침샘을 보존하는 것입니다.

침샘의 손상이 생긴 경우에는 고압산소탱크치료와 비타민C주사를 꾸준히 병행치료 하시면 어느 정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