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암치료 로드맵, 의사가 추천하는 암 관련 서적 11

암 치료의 대한 모든 것! <통합암치료 로드맵>

지난 세월 암 환자를 진료하면서 체득한 현장의 지식과 의료 선진국에서 보고 들은 경험들을 종합해서 암 치료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인터넷과 서점에는 암을 극복할 수 있다는 온갖 정보들이 홍수를 이루고 있고 덩달아 각종 민간요법과 건강보조식품까지 지천으로 깔려 있는 게 지금의 현실입니다.

생사를 가늠하기 어려운 환자와 가족들은 현혹될 수밖에 없고 잘못된 선택으로 결국 안타깝게도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병을 더 악화시켜서 생명을 잃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렇다면 암을 극복하는 길을 제대로 알려주는 곳은 없을까요?

환자에게 맞춰진 치료, 통합의학

이 책은 제가 부산대학교병원 통합의학센터에서 교수로 근무할 때 썼던 책입니다. 통합의학은 수술, 항암 치료, 방사선 치료 등 현대학적 표준 치료를 기본으로 하며 자연의학, 기능의학, 대체의약, 심신의약 등의 의학의 장단점을 잘 분석해서 환자에 맞춰 적절한 치료를 수행하는 의학입니다.

이 책에서 저는 지난 15년여 기초의학과 현장의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통합의학을 통해 어떤 치료를 받고, 어떤 생활 습관을 가져야 하는지 등을 단계별로 분류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치료법과 상황에 적합한 환자의 관리 등에 대해서 아주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암 치료의 로드맵을 제시하였습니다.

계속해서 증가하는 암 발병률

1971년 미국 닉슨 대통령이 암과의 전쟁을 선포한 지 5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암은 정복은커녕 오히려 암의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암과 암으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들로 몸살을 앓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 아닐 정도로 이제 암은 전 지구적 문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평균 수명까지 늘어나고 있는 지금의 현실에서 암의 발병률과 사망률의 증가는 얼마나 오래 사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건강하게 오래 사느냐의 건강에 대한 전반적인 가치관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따라서 인간 질병의 중심에 있는 암은 우리가 꼭 극복해야 하는 질병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암 환자나 가족들에 대한 제대로 된 지침서 하나가 없다는 것입니다. 사실 인터넷이나 언론 매체를 통해 각종 정보들이 홍수처럼 넘쳐나고 있지만 오히려 암 환자들에게 혼란만 가중 시켜 중요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만 양산해 버립니다.

암 치료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책

관련 병원이나 의사들 역시 암에 대한 통합적 관리보다는 부분적인 접근과 치료에 치중하다 보니 그 상황을 더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그러한 현실에서 해결책을 통합의학에서 찾았습니다. 지난 세월 암 환자를 진료하면서 체득한 현장의 지식과 의료 선진국에서 보고 들은 경험들을 종합해서 암 치료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이 책에서 현대학을 비롯해 자연의학, 기능의학, 대체의학, 심신의학 등의 각기 다른 의학의 장단점까지 심도 있게 다루면서 암의 발병 원인과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어떤 생활 습관을 가져야 하는지, 암 치료 후에는 어떻게 몸을 관리해야 하는지 등 암과 관련된 모든 것을 통합의학적 시각으로 접근하며 살펴보면서 통합의학 치료의 필요성을 역설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암의 치료 경과에 따라 수술 전 단계, 수술 후 단계, 항암 치료 단계, 방사선 치료 단계, 항암 치료 종결 후 단계, 관리 단계 등으로 구분해서 통합의학 암 치료의 로드맵을 제시하였습니다.

특히 수술 직후부터 항암 치료나 방화선 치료가 종결된 2개월까지의 시기를 얼마나 잘 관리하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예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세분화해서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치료에 따른 부작용이나 치료 후 전이 등 암 환자를 위한 매우 세세한 것들까지 친절하게 설명하였습니다.

따라서 이 책은 암 환자들에게 시행착오를 줄이게 함으로써 희망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고 암 전문의들에게도 통합의학에 대한 실제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하여 저술했던 책입니다.

실제로 임상 현장에서 전문가들이 주로 참고하고 있으며 통합 암 치료에 입문하는 의사나 한의사들에게 필독서로 선택되는 책이기도 합니다.

내용이 방대해서 환우 분들이 보시기에는 약간 지루할 수도 있는데, 환우 분들을 위해서 대폭 축약한 통합 암 치료 쉽게 이해하기라는 책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