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먹을 것인가, 의사가 추천하는 암 관련 서적 6

만성질환의 원인, 내 밥상에 있다? 건강한 식습관 제시하는 <무엇을 먹을 것인가>

단백질이 암 발생을 껐다 켰다 하는 암 발생의 스위치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단백질을 섭취 칼로리의 10%를 넘게 섭취할 경우 암 발생이 증가합니다.

암 발생의 스위치 역할을 하는 과도한 단백질 섭취

1980년대 이후 암은 한국인의 사망 원인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심장과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허혈성 심장질환과 뇌경색으로 인한 사망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어떤 조치를 취하든 사람들의 건강은 점점 나빠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건강관리를 위해 들어가는 돈이 세계에서 가장 많지만, 국민의 3분의 2가 비만입니다. 1,500만 명 이상이 당뇨병을 앓고 있으며 그 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40년 전과 마찬가지로 심장질환은 부동의 사망 원인 1위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1970년대부터 시작한 암과의 전쟁에서는 참담한 실패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미국인의 절반은 매주 처방약을 필요로 할 만큼 건강에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미국 영양학계의 석학 콜린 캠벨은 이런 배경에 과도한 단백질 섭취가 있음을 지적합니다. 그는 중국의 농촌지역을 대상으로 20여 년간 수행한 중국 연구, The China Study라고 하죠. 중국 연구에서 단백질이 암 발생을 껐다 켰다 하는 암 발생의 스위치 역할을 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식물성 단백질은 암을 유발하지 않고 동물성 단백질만 그렇다는 것입니다.

현재의 영양학은 단백질 영양학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단백질을 숭배합니다. 몸보신, 영양식하면 다들 단백질을 떠올리고 육류, 가금류, 생선, 계란, 우유 등을 떠올립니다. 단백질이 몸에 좋다는 것이 상식이 된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몸은 이런 식품들과 단백질을 그렇게 많이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필요 이상으로 단백질을 많이 섭취할 경우 암을 비롯한 다양한 만성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캠벨이 수행한 연구의 결론은 단백질이 암 발생을 껐다 켰다 하는 암 발생의 스위치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단백질을 섭취 칼로리의 10%를 넘게 섭취할 경우 암 발생이 증가합니다.

만성질환에서 벗어나는 식습관의 지침서

이에 대한 콜린 캠벨의 해법은 단순합니다. 지금 무엇을 먹는지 확인하고 바꾸라는 것이다. 그리고 자연식물식이라는 새로운 식습관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영양과 건강에 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이 책은 2012년 출간되었고, 2020년 개정증보판으로 원서의 수정, 추가된 내용을 반영했습니다.

수백만 명의 삶을 바꾼 건강서로 손꼽히는 이 책은 건강과 관련해서 수많은 근거 없는 믿음과 잘못된 정보를 떨쳐버리게 하는 동시에 간결하고 분명하게 희망의 메시지를 제시합니다.

건강하기를 원한다면 먹는 음식을 바꾸십시오. 서구식 식생활로 유행병처럼 번지는 비만과 성인병의 위험에 처한 현대인들에게 이 책은 현명하고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할 것입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