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호르몬 치료 중 임신을 원하는 유방암 환자

항호르몬 치료를 일시 중지하고 호르몬의 균형을 맞춰 정상적인 배란 유도,
난자를 채취해서 냉동 보관하는 방법으로 임신할 수 있습니다

35세 미혼 여성으로 유방암 수술 후 항암치료를 마치고 항호르몬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입니다.

항호르몬치료를 받는 동안에는 여성호르몬 작용이 억제된다

항호르몬치료는 5년 정도 계속 해야 하고 항호르몬치료를 받는 동안에는 여성 호르몬의 작용이 억제되므로 임신이 불가능합니다. 아직 결혼을 안 한 미혼여성이고 호르몬치료가 끝난 5년 후면 40이 넘게 되는데 40이 넘어서면 임신하기가 어려워져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무배란 월경으로 받고 있던 에스트로겐 호르몬 치료가 유방암의 원

이 분이 젊은 여성인데도 유방암에 걸렸던 이유는 월경불순 때문이었습니다. 월경불순이 굉장히 심해서 월경이 있다가 없다가 하고 있더라도 배란이 되지 않는 무배란 월경 때문에 산부인과에서 호르몬치료를 계속 받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으로 인한 유방암에 걸린 것으로 추정됩니다.

여성호르몬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있는데 에스트로겐은 난자를 성숙시키는 작용을 하고, 만일 정자와 만나서 수정되었다면 궁극적으로 몇 달 동안 유지시키는 것은 태반에서 나오는 호르몬이지만 임신 초기에는 프로게스테론이 일차적으로 그 수정란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에스트로겐이 계속 분비되고 있다면 자궁내막이 계속 증식하는데 그러면 착상이 방해를 받습니다. 그래서 프로게스테론이 에스트로겐의 작용을 정지시켜주는 서로 기량적인 작용을 합니다.

병원에서 처방받는 에스트로겐은 부작용도 있어

이분처럼 에스트로겐이 부족해서 무배란 월경이 있었을 때 에스트로겐을 보충하면 모든 것이 원활하게 돌아가야 하겠지만 사람 몸속에 있는 에스트로겐과 병원에서 받는 에스트로겐은 다른 것입니다. 우리 몸속의 에스트로겐은 천연인데 병원에서 처방받는 것은 프레마린이라고 하는 암말의 오줌에서 추출한 것입니다. 이것은 사람의 에스트로겐과 전혀 다른 성분이어서 사람의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기는 하지만 암을 초래할 수 있는 부작용을 갖고 있습니다. 사실 무배란 월경이 일어나는 것은 에스트로겐 부족뿐만 아니고 프로게스테론 부족으로도 일어납니다. 결론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균형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에스트로겐 우위의 상태는 유방암을 초래할 수도 있다

배란이 돼서 난자가 나오고 난자가 나가고 나면 난포가 황체가 되며 그 황체에서 프로게스테론이 만들어지는데 무배란 월경이 일어나면 프로게스테론은 아예 제로가 됩니다. 에스트로겐은 난소에서도 물론 생산하지만, 피하지방이나 바깥에서 섭취하는 패스트푸드, 일회용품 등의 화학물질에서도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비율을 볼 때 프로게스테론 제로, 에스트로겐은 어느 정도 유지가 되는 것으로 현대의학에서는 잘 쓰지 않는 용어로 알고 있는데 통합의학에서 흔히 쓰는 용어로는 사실은 에스트로겐 우위의 상태입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균형이 잘 맞아야 하는데 프로게스테론은 제로고 에스트로겐이 많든 적든 존재하니까 에스트로겐 우위의 상태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유방암도 초래할 수 있고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임신의 중요성보다는 여성의 안전성을 더 우위에 두는 현대의학

그래서 이분께 제가 추천한 방법은 항호르몬치료를 일시 정지하고 프로게스테론을 처방함으로써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정상적인 배란을 유도할 수 있고 배란이 되었을 때 난자를 채취해서 냉동 보관할 수 있고 나중에 결혼하면 남편의 정자와 인공수정을 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임신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놓고 다시 항호르몬치료를 계속 하면 유방암의 위험성도 줄일 수 있고 원하는 임신도 할 수 있는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현대의학에서는 임신의 중요성보다는 여성의 안전성을 더 우위에 두고 있기 때문에 사실 여성에게 결혼과 임신이 아주 큰 문제인데도 생명보다는 앞서지 않는다는 의사의 판단 때문에 그것이 완전히 차단되는 불행한 경우였는데 제가 이렇게 하면 임신의 기회도 있고 암도 억제할 수 있다고 차선책을 알려드린 사례입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