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환자 온열 요법, 가정에서 활용하기

암 환자를 위한 온열요법과 주의사항

족욕은 땀나기 직전에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온열요법

암 환우분들은 보통 체온이 낮으므로 수시로 온열요법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온열요법은 체온을 올려서 암이 자라기 어려운 환경을 조성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암의 성장이나 전이를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온열요법으로는 목욕, 반신욕, 족욕, 온열매트, 찜질방, 주열기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모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가능한 방법을 선택해서 꾸준히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고주파 온열 암 치료는 암세포에 직접 작용해서 암세포를 죽게 만드는 작용을 합니다. 일반 온열요법은 암세포가 아닌 암 주변 환경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체온을 올려서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면역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온열요법의 종류와 주의할 점

가정에서 하실 수 있는 온열요법 첫 번째는 온열매트입니다. 온열매트는 주무시는 동안 쉽게 체온을 올릴 수 있고 편리하게 온도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전자파의 위험성이 없는 제품을 고르도록 신경 쓰셔야 합니다.

두 번째는 온열 찜질방입니다. 집 근처 찜질방을 이용하시면 되고 가정에 간단히 설치하는 제품도 좋습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황토와 편백으로 마감한 방갈로 3채에 FDA에서 승인한 온열매트를 비치해서 누구나 언제나 조용히 휴식하시면서 온열요법을 이용하실 수 있게 준비했습니다.

고주파 온열치료를 받기 직전에 온열요법으로 체온을 올린 상태에서 고주파 치료를 받으면 암 부위에 더 높은 온도로 치료가 가해질 수 있어서 효과가 더 좋은 거로 돼 있습니다.

세 번째는 족욕입니다. 족욕은 값싸고 쉽게 체온을 올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족욕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땀이 날 것 같은 느낌이 나면 즉시 중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족욕의 목적은 하체의 온도를 올리는 것인데, 땀이 난다면 상체의 온도도 올라갔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족욕은 땀나기 직전에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는 뜸입니다. 뜸은 어느 한의원에서나 싼 가격으로 시술받을 수 있지만 암 재활병원에서는 왕쑥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파인힐병원에서는 배뿐 아니라 등까지 동시에 찜질할 수 있도록 특수 제작된 찜질 패드와 찜질기를 사용해서 배와 등을 동시에 왕쑥뜸을 받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보통 1시간 정도 온열요법을 받기 때문에 피부가 약한 사람은 저온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쑥뜸을 받는 부위의 피부를 잘 관리하고 보호제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온열요법으로 땀을 너무 많이 흘리면 체력이 소진될 수 있고 수분이나 염분이 손실되므로 적절히 보충이 필요하겠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