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와 옥수수도 암 환자 금지식품

암 환자 금지식품, 우유와 옥수수를 먹으면 안 되는 이유

이전 영상에서 설명했던 10가지 금지 식품을 기본으로 하고, 추가로 강조하고 싶은 금지 식품이 더 있습니다. 바로 우유와 옥수수입니다.

암 환자분들이 가장 궁금하게 생각하시는 것 중 하나가 먹거리입니다. 무엇을 먹어야 면역을 올릴 수 있는지, 어떤 식품이 암을 억제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서 매우 궁금해하십니다. 진료 현장에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저는 무엇을 먹을지에 관심 두기 이전에 무엇을 안 드셔야 하는지가 더 중요하다면서 금지 식품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유튜브에 암 환우의 금지 식품에 대해서 몇 년 전에 올렸던 영상이 있는데, 조회 수가 60만 명을 넘겼을 정도로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그 영상에는 어느 정도의 육식은 하셔도 되는 것처럼 나와 있으나, 확실한 암 투병을 위해서는 좀 더 엄격하게 제한할 필요가 있어서 오늘 추가로 알려드리려 합니다.

이전 영상에서 설명했던 10가지 금지 식품을 기본으로 하고, 추가로 강조하고 싶은 금지 식품이 몇 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우유와 옥수수입니다.

과잉 단백질로 암을 성장시키는 우유

첫 번째, 우유입니다. 우유는 갱년기 이후 여성들이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 많이 섭취하고, 청소년들이 성장과 근육 증강을 위해서 굉장히 많이 마십니다.

그러나 우유가 암을 초래하고, 악화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너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유에는 단백질이 아주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과잉 단백질이 암의 원인이 되고 암을 성장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젖소의 수유 상태를 지속하기 위해서 고의로 호르몬제를 투여합니다. 젖소에게 투여하는 여성호르몬 성분이 우유로 그대로 전달될 것은 당연하겠죠.

젖소 관리를 대량으로 하다 보니 관리가 부실해져서 젖소가 유방염을 앓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고름이 섞인 우유를 착유하게 되고, 그것들도 함께 섞여서 제품으로 나오게 되어서 건강에 해로울 수밖에 없습니다.

우유의 영향에 대한 연구 논문들을 보면 오히려 최근에는 유방암 치료에 도움이 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어쨌든 해롭다, 해롭지 않다는 논문들이 서로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습니다.

어떤 가설이 처음 발표되면 처음에는 비난을 듣게 되지만, 새로운 가설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면 찬반양론이 격렬해지다가 나중에는 결국 새로운 정설로 받아들여지게 됩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흡연이 해롭다는 것은 지금은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1960년대 영화를 보면 병원에서 의사도 담배를 피우면서 환자를 진료하는 장면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버스는 물론이고 비행기 안에서도 자유롭게 담배를 피울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흡연이 폐암을 초래할 수 있다는 논문이 나오니까 대다수의 의사가 코웃음을 쳤습니다. “나는 담배를 피우는데, 전혀 건강에 이상이 없습니다.”라고 TV 광고에 나와서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흡연 유해론이 좀 더 많아지니까 격렬한 찬반 토론을 수십 년간 하다가 결국 유해론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게 되었습니다. 젖소의 여성호르몬도 그렇습니다. 이미 2012년에 세계보건기구에서 유해하다고 발표했지만, 아직도 찬반양론이 비등한 실정입니다. 유해한 쪽으로 방향이 기울기는 했지만 어쨌든 왈가왈부합니다.

우유가 암을 초래하거나 악화시킨다는 첫 발표는 이미 20년 전의 일입니다. 최근에는 많은 논문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 나쁘지 않다는 연구 결과가 더 많습니다. 그러나 조만간 역전될 거로 생각합니다.

확실하게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의심하고 먹지 않다가 먼 미래에 혹시나 나쁘지 않다는 결론이 나더라도 손해 볼 일은 별로 없습니다. 먹어도 될 걸 괜히 못 먹었다는 것뿐이지 않겠습니까?

우유 좀 못 마셨다고 손해 볼 일은 없습니다. 성장기 아동이라면 우유를 마셨을 경우보다 성장이 좀 늦게 되었다고 할 수 있겠지만, 성장이 끝난 성인은 먹고 싶었는데 못 먹었다 뿐이지 않습니까?

우유가 암에만 해로운 것은 아닙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려 먹었는데, 오히려 골다공증을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도 꽤 많이 있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따라서 금지 식품 10가지에 우유를 추가했습니다.

유전자조작식품 옥수수

마지막으로 옥수수도 추가하고 싶습니다. 옥수수는 대부분 유전자조작식품입니다.

옥수수는 대부분 미국에서 수입하는데, 옥수수 농장은 한반도만큼이나 광활하다고 합니다. 그렇게 넓은 면적에 옥수수를 재배하고 수확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동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미국의 인건비는 꽤 비쌉니다. 공장식 재배가 불가피한데, 수확하고 포장하는 과정에 옥수수 열매 이외의 성분이 포함될 확률이 매우 큽니다.

그래서 수확기에는 특수 약물을 뿌려서 열매 이외의 부분들은 말라비틀어지게 해야 하고, 재배할 때에도 병충해를 막기 위해서 특정 농약을 살포해야 합니다.

이들 약제에 옥수수 열매가 영향을 받지 않도록 유전자 조작을 이미 수십 년 전에 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농촌에서 자기 집에 보관하고 있던 씨앗을 뿌려서 자기가 수확했다고 하더라도 이미 미국에서 들어왔던 유전자 조작 옥수수일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이미 지구상에 유통되는 옥수수 대부분은 유전자 조작 식품으로 보면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유전자 조작 식품이 건강에 나쁘다는 이론도 있고, 아니라는 이론도 있어서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습니다.

유럽 여러 국가에서는 유전자 조작 식품을 매우 경계하고 있는 반면에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건강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다고 합니다. 판단은 여러분들 몫으로 돌리겠습니다.

옥수수는 옥수수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면 감별이 쉽지만, 가공되면 옥수수가 포함되었는지 아닌지 감별하기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가공식품에는 옥수수가 포함되고 있고, 특히 가축들의 사료에도 옥수수가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육식을 하면 간접적으로 옥수수를 많이 섭취하는 결과가 됩니다. 그리고 사이다, 콜라 같은 청량음료에 액상과당을 넣는데, 이것도 옥수수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암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