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에서 낫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다면 풍욕을 열심히 해야
제대로 치료해보겠다는 절실한 마음이 있는 분이라면 4번으로 만족하지 마시고, 스스로 풍욕을 열심히 실천하시면 좋겠습니다.
풍욕, 하루에 최대 11번 할 수 있어
풍욕을 한 번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30분입니다. 그리고 풍욕과 풍욕 사이의 간격은 보통 1시간을 잡습니다. 풍욕을 계속한다면 1시간 반에 한 번씩 하게 됩니다.
24시간 중에서 잠자는 시간 7시간을 빼면 17시간이 되는데, 17을 1.5로 나누면 11. 몇이 됩니다. 따라서 온종일 할 수 있는 최대 풍욕 횟수는 11번입니다.
와타나베 병원 사례에서 드러난 풍욕의 효과
니시의학의 본산이라고 할 수 있는 일본 동경 와타나베 병원에서는 모든 환자가 매일 11번씩 풍욕을 합니다. 일본은 물론 동양 지역의 난치병, 말기 암 환자들이 와타나베 병원에 가서 불과 몇 달 만에 척척 나아서 퇴원합니다.
이 놀라운 사실의 배경에는 풍욕이 있습니다. 와타나베 병원에 특별한 약이나 장비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나라 일반 병원에 비하면 병원이라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장비도 빈약하고 약도 거의 쓰지 않습니다.
단지 현미밥과 채식 위주의 식사를 주고, 매일 풍욕을 하고, 관장과 냉온욕을 합니다. 물론 관장과 냉온욕도 건강에 도움이 되겠지만, 제 생각에는 풍욕이 가장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풍욕을 하면 피부를 통한 해독뿐만 아니라 풍욕 중간에 니시운동을 매일 11번씩 하게 된다면 엄청난 효과가 있습니다. 니시운동은 우리가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합니다.
내장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근육들인데, 이 근육들을 매일 운동시키는 것입니다. 오장육부의 기능이 좋아지게 되어서 치료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풍욕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규명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어쨌든 낫는다는 사실입니다. 어쨌든 낫는 것이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지난 100년간 현대의학의 눈부신 발전에도 불구하고 현대의학으로 해결되지 못했던 수많은 환자가 니시의학으로 완치된 사례는 매우 많습니다. 풍욕을 열심히 하시길 바랍니다.
풍욕의 기본원칙을 알고, 제대로 실천해야
풍욕을 많이 하시려면 풍욕의 기본원칙을 잘 이해하셔야 합니다. 풍욕을 하기 전에 식사, 목욕, 운동을 하시면 1시간 쉬었다가 해야 하기 때문에 거꾸로 풍욕을 먼저 하고 식사, 목욕, 운동을 하시면 쉬는 시간 없이 바로 할 수 있습니다.
풍욕의 실제 예입니다. 보통 아침 식사를 7시 반, 점심 식사를 12시 반, 저녁 식사를 5시 반에 한다고 치면 식사 시간 전에 1번씩 풍욕을 합니다.
그리고 새벽에 일어나서 1번, 자기 전 1번 하면 5번이 됩니다. 여기에 1시간의 시차를 두고 오전 2번, 오후 2번, 저녁 2번씩을 더 하면 총 11번이 됩니다.
일본 동경 와타나베 병원에서는 이 시간표대로 매일 풍욕을 시행합니다. 우리 병원에서도 처음에는 이렇게 방송했습니다.
그런데 환우분들께서 TV 보는 데 방해된다, 잠을 못 자겠다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원성이 자자해서 자꾸 줄이다가 이제는 하루에 4번 방송하고 있습니다.
식사 직전 3번과 별다른 요법이 없는 저녁 시간에 1번 해서 하루에 4번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11번 해야 할 것을 4번이면 너무 적습니다. 그런데도 제대로 실천하시는 환우분은 많지 않습니다.
제대로 치료해보겠다는 절실한 마음이 있는 분이라면 4번으로 만족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자기만의 계획을 세워서 머리맡에 붙여 놓으시고, 스스로 풍욕을 열심히 실천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