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가 직접인 유전자 변이를 일으켜 암을 유발한다

흡연과 연관된 유전자 변이 관련 연구결과 발표돼

세계보건기구에서도 암의 원인 첫 번째가 먹거리, 두 번째가 흡연이라고 했습니다. 먹거리를 바로잡고 금연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담배가 암을 유발한다는 것은 너무나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지금까지 역학조사를 통해 흡연이 암과 관련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오긴 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려주는 광범위한 프로젝트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흡연이 유전자에 손상 준다는 사실 규명돼

 

우리나라 카이스트 의과대학 대학원의 주영석 교수님도 포함된 국제적인 연구팀에서 유전자를 검사했습니다. 그 결과 수천 개의 암 유전체를 분석해서 흡연과 연관된 유전자 변이를 찾아냈습니다.

 

그 연구결과에 따르면 흡연이 직간접적으로 노출된 세포의 시계 속도를 높일 뿐 아니라 직접 노출된 인체 조직의 유전자에 해를 가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흡연이 암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은 너무나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흡연이 실제로 어떤 암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된 것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암 예방하려면 먹거리 바로잡고 반드시 금연해야

 

정상세포가 유전적인 원인이나 외부자극을 받아들인 결과 돌연변이를 일으켜서 비정상적으로 성장하거나 소멸되기 때문에 암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니까 지금까지도 잘 알려져 있기는 했지만, 흡연이 암을 유발한다는 사실이 확실하게 과학적으로 규명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 가지 생활습관이 중요하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금연은 첫째로 이룩해야 될 요건입니다.

 

특히 세계보건기구에서도 암의 원인으로 첫 번째가 먹거리, 두 번째가 흡연이라고 했습니다. 먹거리를 바로잡고 금연하는 것,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