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욕

하반신 온도 높여주는 효과적인 요법

족욕은 하루 중 아무 때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밤에 족욕을 하고 바로 잠자리에 들면 편안하게 숙면에 이를 수 있습니다.

성인은 대부분 상반신에 열이 많고 하반신은 찹니다. 그래서 하반신의 온도를 올리는 반신욕, 각탕, 족욕을 하면 혈액순환과 면역증진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반신 체온 상승이 목표

 

약 40도 정도의 물에 발을 담근 후 5분 뒤에 1도 올립니다. 또 5분 후에 1도를 올립니다. 이렇게 해서 45도 정도까지 온도를 올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러나 어떤 온도이든 땀이 나면 그만 두면 됩니다. 족욕의 목적은 하반신의 체온 상승입니다. 땀이 나는데도 계속 하면 몸 전체에 열이 나버리므로 멈추어야 합니다.

 

체질이 냉한 사람은 30분 이상해도 땀이 나지 않기도 합니다. 그런 사람은 족욕을 하는 동안 담요를 뒤집어쓰고 따뜻한 물, 차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런 분들에게는 반신욕이 효과가 더 큽니다.

 

땀 흘린 후 물, 염분, 비타민C 보충해야

 

시간이 안 되었더라도 땀이 나면 그만두면 됩니다. 땀이 나지 않더라도 30분 이상 계속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땀을 흘린 경우에는 물, 염분, 비타민C를 반드시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족욕은 하루 중 아무 때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밤에 족욕을 하고 바로 잠자리에 들면 편안하게 숙면에 이를 수 있습니다. 바로 잠을 잘 경우가 아니라면, 족욕 후 반드시 발을 냉수에 담그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발만 냉온욕을 한 후에 모관운동을 한 후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족욕을 할 때 소금을 넣으면 발의 부종을 빼는 데 효과적입니다.

 

적절한 아로마를 물에 타면 아로마 치료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식초를 타면 굳은 발이 풀어지고 피부도 부드러워집니다. 겨자가루는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암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