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치료 중 영양관리

다양한 색상의 채소, 과일, 해조류, 현미밥 먹기

포도당이 많은 음식은 암세포를 키우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포도당으로 분해되는 속도가 느린 복합탄수화물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암 환자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먹거리입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바로 이거다!’ 라는 식품은 없고, 가능하면 모든 음식을 골고루 균형 있게 섭취하시면 됩니다.

 

매우 중요한 비타민, 미네랄, 식물영양소

 

다만 암의 성장을 억제하기 위해서 채소나 해조류를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간혹 아예 고기와 생선을 먹지 않는 환자들을 가끔 봅니다. 하지만 항암치료 중에는 영양의 균형이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영양소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3대 영양소 외에도 6대 영양소를 말할 때 추가되는 비타민, 미네랄, 식물영양소가 있습니다. 3대 영양소를 섭취하지 않으면 에너지를 만들 수 없으니까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비타민, 미네랄, 식물영양소입니다. 이들은 많은 양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미량영양소’라고 합니다. 우리 몸의 신진대사와 해독작용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영양소들입니다.

 

이 미량영양소는 채소, 과일, 해조류에 많습니다. 이들 식품들을 골고루 많이 섭취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암세포는 포도당과 글루타민만을 먹고 자랍니다.

 

그래서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억제하여 암세포로 하여금 죽음을 면치 못하게 하려는 식이요법이 있습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최소로 하고 지방을 늘리는 케톤식 식사법인데요. 이 식사법이 암치료의 방법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복합탄수화물 섭취가 암 환자에 좋아

 

모든 탄수화물 식품은 분해되어 포도당으로 바뀌고 에너지를 만들어 냅니다. 그러므로 탄수화물을 먹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암세포는 성장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많은 양의 포도당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섭취하는 포도당 대다수를 암세포가 먼저 빼앗아 갑니다. 따라서 포도당이 많은 음식은 암세포를 키우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포도당으로 분해되는 속도가 느린 복합탄수화물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채소나 해조류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암치료에 좋은 이유가 바로 이것이죠.

 

그리고 암에 좋은 식품으로 발표된 식품들이 있는데요. 마늘, 브로콜리, 토마토, 양배추, 케일, 블루베리, 녹차 등등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이들 식품을 일일이 챙길 필요는 없습니다. ‘빨주노초흑백보’의 다양한 컬러의 채소와 과일, 해조류, 견과류, 현미밥 등을 드시면 됩니다.

 

현미밥은 비타민, 미네랄, 식물영양소는 물론 섬유질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꼭꼭 씹어 먹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현미밥을 한 숟가락을 입에 넣고 50번 이상 씹어야 합니다.

 

반찬이나 국을 동시에 먹으면 안 됩니다. 현미밥만 한 숟가락 넣고 천천히, 꼭꼭 씹어야 합니다. 채소를 많이 섭취하기 위해서 면역주스나 채소주스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암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