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통제로 해결되지 않는 암 환자 통증 관리

대학병원 방사선치료는 물론 첨단장비, 통합의학적 치료 활용

방사선치료로 암성 뼈 통증이 좋아질 확률은 50%로 꽤 높습니다. 암성통증으로 마약성 진통제를 아무리 먹어도 아픈 분들은 방사선치료를 꼭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암 환자분들이 통증으로 괴로움을 겪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암성통증은 방사선치료 도움 받길

 

가장 흔한 통증은 항암제 부작용입니다. 특히 백금계열 항암제인 시스플라틴, 옥살리플라틴, 카르보플라틴 등의 부작용으로 겪게 되는 말초신경병증이 있습니다.

 

말초신경병증으로 인해 손발이 차갑고, 시리고, 저리고, 아픈 증상이 나타납니다. 물론 병원에서 가바펜틴이라고 하는 약을 처방해줍니다. 그렇지만 가바펜틴만으로는 역부족입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그런 경우 글루타치온이라고 하는 정맥주사와 한방 침, 물리치료 등을 병행 치료합니다. 이러한 통합의학적 통증 관리가 도움을 많이 됩니다.

 

그렇게 해도 안 되는 경우에는 페인 이레이저(Pain Eraser)라는 장비를 사용합니다. 페인 이레이저는 뇌로 가는 신경전달을 변형시키는 장비입니다. 뇌가 통증으로 인식하지 않게 해주는 첨단장비입니다.

 

다음으로는 암성통증이 있습니다. 암성통증이란 암이 전이되어서 뼈 등 전이된 부위가 직접 아픈 것입니다. 그럴 때 대학병원에서는 방사선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방사선치료로 암성 뼈 통증이 좋아질 확률은 50%로 꽤 높습니다. 암성통증으로 마약성 진통제를 아무리 먹어도 아픈 분들은 방사선치료를 꼭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페인 이레이저, 침, 도수치료 등 활용

 

말씀드린 방법들로도 안 되는 통증들에 대해서 도와드릴 수 있는 것이 페인 이레이저입니다. 페인 이레이저는 말초신체부위에서 뇌로 가는 신호전달을 변형시켜줍니다.

 

어떤 통증이든 뇌에서 통증을 느끼는 것인데요. 페인 이레이저는 신경전달을 변형시켜서 통증을 안 느끼게 해주는 장비입니다. 또 암성통증이나 말초신경병증 외에 암 환자분들은 근육통을 많이 호소합니다. 그런 경우 도수치료가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진통제, 물리치료, 통증 치료 주사도 필요합니다. 거기에 도수치료를 함께 하면 의외로 효과가 좋습니다. 도수치료는 치료사마다 조금씩 테크닉에서 차이가 있긴 합니다. 저희 병원에는 아주 능숙한 도수치료사가 계십니다. 그래서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암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