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목의 암 치유비법 HEART – Activity 1

큰 근육 키우는 활동으로 신진대사 원활히 하기

사실 꼭 시간을 따로 내서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일상 속에서 에너지를 태울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운동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 몸에 유익한 작용이 됩니다.

김진목의 암 치유비법, 이번에는 Activity입니다. Activity는 운동이 아니고 활동이라고 표현합니다.

 

 

생활 속에서 에너지를 태우는 활동, NEAT

 

운동은 모두가 너무 잘 알고 잘하고 있습니다. 운동에는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이 있습니다. 유산소운동으로는 수영, 조깅, 걷기, 사이클 등이 있습니다. 체지방을 태우는 것이죠. 무산소운동은 근력증강 운동입니다. 근육을 키우는 운동인데요.

 

그런데 사실 꼭 시간을 따로 내서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일상 속에서 에너지를 태울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운동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 몸에 유익한 작용이 됩니다.

 

그래서 운동이라기보다는 활동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집에서 설거지나 청소를 하는 것도 모두 육체적 활동입니다. 이런 활동이 건강에 좋습니다.

 

이런 활동에 대한 용어가 NEAT입니다. None Exercise Activity Thermogenesis. 운동은 아니지만, 활동을 함으로써 에너지를 태운다는 의미입니다.

 

요즘 사무실에서 앉아있지 않고 서서 근무를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NEAT책상도 있죠. 책상을 높여서 서서 근무하도록 만든 책상입니다.

 

또 승용차를 운전하지 않고 공공교통수단을 이용하면 많이 걷게 됩니다.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계단을 걷는 것도 NEAT입니다. 평소에 NEAT를 통해서 에너지를 태우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허벅지 근육 키우는 활동 많이 하자

 

특히 에너지를 많이 태우는 방법으로 유산소운동이 있는데요. 사실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가장 많이 태우는 장기는 근육입니다. 그래서 근육을 많이 키우면 에너지가 잘 타고 신진대사도 원활해집니다.

 

근육에는 큰 근육과 작은 근육이 있죠. 큰 근육으로는 대표적으로 대흉근, 허벅지 앞에 있는 대퇴사두근 등이 있습니다. 손가락에 있는 근육은 아주 작은 근육이죠.

 

그래서 똑같은 시간 투자해서 근육을 키운다면 작은 근육보다는 대흉근이나 대퇴사두근을 태우는 것이 좋습니다. 똑같은 시간을 투자해도 근육양이 많이 늘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근육은 대퇴사두근입니다. 허벅지 앞쪽에 있는 근육을 말합니다. 대퇴사두근을 키우는 방법으로 스쿼트와 런지가 있습니다.

 

 

언제든 할 수 있는 스쿼트와 런지

15_i02

 

그림에서 보시는 것이 스쿼트 자세입니다. 허벅지가 땅과 평행이 되게 주저앉는 자세입니다. 그러면 대퇴사두근이 탱탱하게 긴장이 됩니다.

 

이 상태로 5초 이상 유지했다가 다시 풀어줍니다. 또 반복해서 쪼그렸다가 일어서고. 이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 스쿼트입니다.

런지는 펜싱에서 찌르기 자세와 비슷한 것인데요. 역시 대퇴사두근이 수축이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뒷다리도 역시 굽혀서 무릎이 땅에 닿을 듯, 말 듯 만듭니다. 이 정도 되면 뒷다리 허벅지 앞쪽 근육도 긴장이 됩니다. 런지를 하면 앞다리와 뒷다리 모두 대퇴사두근 운동을 시켜주게 됩니다.

 

직접 해보시면 스쿼트보다 런지가 훨씬 더 어렵고 운동이 많이 된다는 걸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스쿼트나 런지는 아무런 장비 없이 언제든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양치할 때, 버스나 지하철을 기다리면서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대퇴사두근을 키우는 운동을 평소에 자주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근육이 많이 커져서 에너지를 잘 태울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신진대사 촉진이 원활해질 것입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