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여유만만] ‘내 몸 맞춤, 약이 되는 건강 목욕법!’편 출연_160605 방송

지난 6월 5일 방송된 KBS 여유만만 ‘내 몸 맞춤, 약이 되는 건강 목욕법’편에 출연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내 몸에 약이 되는 건강한 목욕법과 관련된 여러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목욕법_1
목욕법_2

전에도 말씀드린 적이 있었지만, 저는 목욕으로 건강을 회복한 산증인이나 다름 없습니다. 치료하기 어렵다고 소문난 아토피와 건선을 목욕법을 통해서 깨끗하게 치료했으니까요.

목욕법_3
목욕법_4

기본적으로 목욕은 혈액 순환과 스트레스 해소,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적절한 온도와 수압으로 목욕을 하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이로 인해 내장과 근육에 산소와 영양이 활발하게 공급되어서 신장과 폐로부터 노폐물이 잘 배설됩니다.

 

목욕법_5

 

내 몸에 약이 되는 건강 목욕법 중, 제가 주로 소개해드린 것은 ‘냉온욕’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아토피와 건선에 효과적인 목욕법이기도 합니다.

 

목욕법_6

 

목욕법_7

 

목욕법_8

 

냉온욕은 두 탕의 온도가 25~30°C 차이 나는 냉탕과 온탕을 각각 1분씩 번갈아가며 몸을 담그는 목욕법입니다. 냉탕에서 1분, 온탕에서 1분, 이렇게 번갈아가며 7회를 반복하는 것이 원칙입니다만, 익숙해지면 횟수를 늘리되 15회를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냉탕에서 시작해 냉탕으로 끝나되 각각 1분을 넘기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목욕법_9

 

목욕법_10

 

목욕법_11

 

짧은 7분이지만 냉온욕을 하는 동안 우리 몸에서는 아주 큰 변화가 생깁니다. 냉탕에 들어가면 찬 기운이 피부와 혈관을 수축시켜 교감신경이 자극을 받습니다. 그리고 온탕에 들어가면 피부와 혈관이 이완되어서 부교감신경이 자극을 받는데, 이렇게 교감-부교감 신경이 번갈아 자극을 받으면서 혈액 순환 개선과 자율신경 안정에 효과적입니다.

 

목욕법_12

 

목욕법_13

 

목욕법_14

 

목욕법_15

 

마지막으로 족욕에 관해서도 간단하게 설명해드렸습니다. 족욕 방법은 40~45°C의 물에 복사뼈 위까지 오도록 발을 담그고 15~20분 정도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우리 몸은 상체에 비해 하체의 온도가 낮은데, 발을 따뜻하게 유지시켜 줌으로써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다. 특히 전신 혈액 순환이 활발해지면서 두피의 혈액 순환도 촉진해주어 탈모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