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환자에게 체중유지가 중요한 이유

항암치료 중에는 잘 먹어야 하지만 체중증가에 매우 주의해야

 

특히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등은 체중증가가 곧바로 높은 재발율과 나쁜 예후와 직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체중증가는 피하면서 평소에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암 환자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해서 체중이 저하되고 체력과 면역이 떨어져서 투병이 어렵게 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항암치료 중에는 체중 유지해야 예후도 좋아

 

특히 항암치료 중에는 항암치료의 부작용으로 인해서 오심, 구토가 심하고 입맛도 떨어지기 때문에 식사를 잘할 수 없어서 체중이 많이 감소하고 체력과 면역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일반적으로 암을 진단받고 나면 채식을 고집하는 경우가 많은데 항암치료 기간에는 특별히 음식을 가리지 말고 무엇이든 잘 먹어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체중을 잘 유지하는 환자들이 항암치료도 잘 견디고 예후도 좋은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체중증가가 재발 및 나쁜 예후로 직결되는 경우 많아

 

물론 보통의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지 과하게 살찌우라는 것은 아닙니다. 간혹 항암치료 중에 기름진 음식을 너무 많이 챙겨 먹어서 오히려 체중이 많이 증가한 환자들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문제가 됩니다.

 

대부분 암에서 체중증가는 안 좋은 예후를 초래하고 특히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등은 체중증가가 곧바로 높은 재발율과 나쁜 예후와 직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체중증가는 피하면서 평소에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Comment 1
Write CommentLIST
  1. 김만철2016.12.5 AM 11:10

    처제가 유방암진단, 15년전.
    지금은 흉부암진단, 1년전 수술, 항암치료중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