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내 몸의 자연치유 니시의학 : 약이 필요 없다! – 책소개, 서평

<책 소개>

 

니시의학은 약으로 병을 낫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내 몸의 자연치유력에 중점을 둔다. 긍정적으로 마음먹고, 운동으로 신체를 단련하며, 좋은 음식을 적당량 먹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음먹기에 따라 얼마든지 건강한 육체를 만들 수 있으며, 냉온욕과 풍욕 등으로 온몸의 기를 원활하게 한다.

또한 생채소식, 생수 등 자연식을 먹어 영양을 공급하고, 붕어운동과 모관운동 등을 통해 내 몸의 뒤틀린 뼈들을 교정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사지를 튼튼히 한다. 결국 니시의학은 병원과 약에만 의존하지 않고, 내 몸은 내가 지키는 건강비법이다.

<출판사 서평>

 

약 없이 내 몸은 내가 지킨다

이 책의 저자 김진목 의학박사는 아토피, 건선, 간염을 앓았던 만성병 환자였다. 약을 먹으면 증상은 좋아졌지만 약을 끊으면 똑같이 재발하는 현상을 수십 차례 거듭하면서 그는 점차 무력해졌다.

자신의 병도 제대로 치유하지 못하는 의사로서 자괴감에 시달리다가 2002년 봄, 다니던 종합병원에 사직서를 냈다. 병원을 그만둔 뒤 그는 예전부터 관심을 가졌던 대체의학을 공부하다가 니시의학을 알게 되었다.

약을 전혀 쓰지 않고 식사와 생활습관을 교정해서 난치병을 치유시킨다는 사실에 처음에는 황당했지만, 현대의학으로도 낫지 않던 건선과 아토피가 니시의학으로 깨끗이 치유되고 나서는 본격적으로 니시의학을 배우고 치료에 도입하기 시작했다.

니시의학의 창시자 니시 카츠조(西勝造) 선생(1884~1959)은 스무 살밖에 살지 못할 것이라는 시한부 선고를 받았다. 의사가 시키는 대로 성실하게 따랐는데도 병이 심해지자 니시 선생은 회의에 빠질 수밖에 없었다.

결국 니시 선생은 의사가 말한 것과 반대로 행동하기 시작했다. 니시 선생은 만성 설사에 시달렸는데, 끓인 물을 먹으라는 의사의 처방 대신 반대로 생수를 먹었다. 그러자 설사가 점차 멎더니 완전히 나았다.

이런 식으로 자신만의 건강법을 발견하면서 니시 선생은 세계 각국의 의서와 문헌을 연구했다. 새로운 건강법을 발견하면 직접 시도해 보면서 검증했고, 그러는 동안 니시 선생은 점차 건강을 회복했다.

니시의학은 약으로 병을 낫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내 몸의 자연치유력에 중점을 둔다. 긍정적으로 마음먹고, 운동으로 신체를 단련하며, 좋은 음식을 적당량 먹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음먹기에 따라 얼마든지 건강한 육체를 만들 수 있으며, 냉온욕과 풍욕 등으로 온몸의 기를 원활하게 한다. 또한 생채소식, 생수 등 자연식을 먹어 영양을 공급하고, 붕어운동과 모관운동 등을 통해 내 몸의 뒤틀린 뼈들을 교정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사지를 튼튼히 한다.

결국 니시의학은 병원과 약에만 의존하지 않고, 내 몸은 내가 지키는 건강비법이다.

건강해지는 일곱 가지 비결

건강을 위해서는 소식(小食)이 단연 으뜸이고,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하며 우리 몸에 영양을 잘 공급해 줘야 한다. 또한 의식주를 통해 끊임없이 들어오는 독소를 제대로 해독시켜주어야 한다.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내 몸을 건강하게 관리하고,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 것은 필수다. 정기적인 건강검진 역시 중요하다.

결국 건강해지는 비결은 마음, 소식, 영양, 해독, 운동, 습관, 검진 등 일곱 가지이며, 이것만 잘 지킨다면 누구라도 건강하고 활기차게 무병장수할 수 있다. 이 일곱 가지가 바로 ‘니시의학’의 핵심이다.

이 책에서는 이 일곱 가지 핵심사항을 중심으로 니시의학을 소개한다. 제1장 마음에서는 건강 유지를 위한 마음관리법에 대해 설명한다. 제2장 소식에서는 소식의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한다.

제3장 영양에서는 영양에 대한 최근 지식에 대해 설명하고 건강을 해치는 식품들에 대해 언급한다. 제4장 해독에서는 독소가 무엇인지, 해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설명한다.

제5장 운동에서는 운동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고, 건강 유지를 위해 알아야 할 내용과 니시의학의 운동법칙에 대해 설명한다. 제6장 습관에서는 금연, 금주, 손 씻기 등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생활습관과 목욕법에 대해 설명한다.

제7장 건강검진에서는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건강 상식을 바로잡고, 건강 유지를 위해 유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설명한다.

제8장 니시의학의 이론적 배경과 작용기전에서는 니시의학이 임상적 효과는 매우 뛰어나지만 그 이론적 근거가 미비한 경향이 있었는데, 최근 소개되는 과학적 연구들에서 니시의학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사실들이 많은 것을 증명한다.

또한 현대의학의 관점에서 밝힌 니시의학의 작용기전에 대해 설명한다. 제9장 현대의학과의 병행 및 임상활용에서는 실제로 단식을 시도할 때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암에 대한 현대의학적 표준치료 종결 후 효과적인 생활관리법을 교육하는 ‘항암 후 학교’에 대해 소개한다.

제10장 통합의학에서는 현대의학의 문제점뿐만 아니라 대체의학의 한계점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으로 비교 설명하고, 현대의학과 대체의학을 병행 치료하는 통합의학에 대해 설명한다.

 

l

 

 

Comment 3
Write CommentLIST
  1. 문희숙2023.8.28 PM 17:03

    안녕하세요. 선생님
    많이 바쁘실텐데 정보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살고 있고 아들때문에 문의를 드립니다. 아들은 올해 25살인데 위암이 올 2월에 발견되었어요. 그 당시 위암 2기였는데 stanford medical center에서 immuno therapy를 받았는데 잘 되지 않아서 한달 전에 4기 판정을 받았습니다. 암이 복막과 횡경막으로 퍼졌다고 합니다. 갑자기 사태가 이렇게 되니 항암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현재 oxaliplatin과 5-fluorouracil과 Nivolumab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들은 2살 때 미국으로 와서 한국말은 서투르지만 한국에 계신 암전문의 선생님과 상담을 하고 싶어합니다. 미국에서는 아직도 많은 암전문의들이 암 통합치료에 대하여 알지도 못하고 시도조차 하려고 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런데 아들이 이런 치료에 조금씩 관심을 갖게 되면서 그런 치료들에 대해 알고 싶어하고 도움을 받고 싶어합니다.
    처음에는 아들이 한국에 계신 의사 선생님에게서 어떻게 2nd opinion 받을 수 있을까 싶어 고민만 했는데요.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용기를 내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Consult를 받을 수 있다면 상담료를 어떻게 보내야 할지 또 어떻게 연결해서 conferance meeting을 할 수 있을지 모든 것이 미정이지만 일단 문을 두드려 봅니다.
    저의 이름은 문희숙이고 저의 아들 이름은 문동민 영어이름은 Sam 입니다.
    연락부탁드립니다.
    저의 미국 번호는 1 714 397 0066 이고 혹시 카톡이 개통이 되면 필요한 정보를 더 드릴수도 있고 medical record가 필요하시면 e mail로 보내드릴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 한병길2023.5.2 PM 18:57

    안녕하세요?
    저는 대전에서 개업의로 진료하고 있는 사람인데,
    저에게 가끔 진료받으러 오시는 분중에
    뇌수막종으로 시술을 받으시고, 우울증으로 투약을 받으시고 계시다는 61세 여성이 최근들어 두드러기가 심해지고 있어서 문의드려봅니다.
    통합의학적으로 진료하시는 선생님을 오늘 소개해드렸는데, 암환우가 아니어도 진료를 받을 수 있는지 문의드려봅니다.

    대전 민초의 한병길 드림

    1. 김진목닷컴2023.5.8 PM 21:47

      안녕하세요. 제가 통합의학에 입문하기 전에 자연의학과 기능의학을 공부 했었는데, 두드러기나 아토피는 자연의학으로 쉽게 치유됩니다. 하지만 단식을 포함한 식이요법이 주종을 이루기 때문에 어려워하는 분들이 있는 경우에는 기능의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능의학은 매우 과학적이고 생화학 기반이라 의사들의 적성에도 잘 맞지만, 대부분 비법정 비급여 검사와 치료이기 때문에 저처럼 병원에 있는 경우에는 시행하지 못합니다. 주로 의원에 계시는 선생님들께서 많이들 하고 계시니 기능의학 의원을 검색하셔서 의뢰하시면 됩니다.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