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목의 통합 암치료 바이블127] 종양 중 악성종양이 암입니다

양성종양은 성장을 멈추지 않고, 주변 조직을 파괴하고,
다른 부위에 퍼져서 생명을 위험하게 만드는 성질이 있는데 이것이 ‘암’입니다


양은 ‘양성 종양(Benign tumor)’과 ‘악성 종양(Malignant tumor)’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증식을 멈추지 않는 악성 종양을 암이라 정의할 수 있는데 악성 종양은 성장이 빠른데다가, 정상세포 사이를 파고드는(침윤성) 성질과 세포 상태로 혈관이나 림프관을 따라 떠다니며 몸의 다른 부위에도 퍼지는 확산, 전이의 성질도 가집니다.

양성 종양은 종양 부위만 제거하면 일반적으로 큰 문제가 없다

이에 비해 양성 종양은 주변 조직이나 혈관을 침범하지 않아 주변 조직을 파괴하지도 않고 다른 장기로 옮겨가는 경우도 없습니다. 그래서 양성종양은 종양 부위만 제거되면 일반적으로 큰 문제가 없지만 악성 종양은 주변 조직을 파괴하는 것을 물론 다른 장기까지 옮겨가서 문제를 일으키므로 종양 주위를 수술로 제거한 후에도 주변부의 치료를 위한 방사선 치료와 전이를 막기 위한 약물치료 등이 동반됩니다. 우리가 말하는 ‘항암치료’는 이를 통칭한 말입니다.

암은 어디 어디에 생기지?

암은 어디에 생기느냐에 따라 몇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피부나 장기의 바깥쪽 상피에 발생하는 암을 암종(carcinoma), 뼈, 근육, 인대 등의 결합조직에서 발생하는 암을 육종(sarcoma), 림프구에서 발생하는 경우 림프종(Lymphoma)이라 하고 이외 어떤 장기에 생기느냐 따라 뇌종양, 유방암, 간암 등으로도 분류되기도 하며, 발생 부위의 형질에 따라 혈액암(림프종, 백혈병 등)과 고형암(간암, 폐암 등)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의 특성 비교

악성 종양과 양성 종양의 특징 비교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