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목의 통합 암치료 바이블82] 양방, 한방, 보완요법을 아우르는 통합의학

현대의학, 한의학, 대체의학, 심신의학 등
모든 것을 포괄적으로 포함한 의학개념이 통합의학이다

합의학에 관한 정의가 모호해서 요즘 질문을 많이 받는데, 오늘은 통합의학에 관한 정의를 정확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요즘 세간에서 양방과 한방의 통합이라고 해서 현대의학과 한의학의 일원화 문제로 통합의학을 생각하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통합의학이라고 하는 것은 현대의학과 한의학뿐만 아니라 대체의학, 민간의학, 심신의학 등 모든 방법을 총동원해서 암을 잘 치유하고자 하는 노력을 포괄적으로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국립대학 중 유일하게 통합의학센터가 있는 부산대학교

전국에 49개 의과대학이 있는데, 그중에서 41개 의과대학에서 ‘통합의학’이라는 과목으로 의과대 학생들에게 강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7개 의과대학에 통합의학센터라고 있는데, 국립대학으로서는 유일하게 부산대학교 병원에 통합의학센터가 있습니다. 여기서 통합의학이라고 하는 것은 양, 한방의 결합만은 절대 아니고, 양방과 한방 다 있지만, 그 외에 대체의학, 민간요법, 심신요법 등 암 환우들의 치료와 관리의 치료에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요법을 총망라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 하는 치료와 병행하면 된다

지금 현재 수술이나 항암, 방사선 치료를 하고 있다면 그것은 원래 다니던 병원이나 담당 선생님께 계속 다니면 됩니다. 그리고 그 병원에서 다뤄지지 않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마음요법, 예술치료와 같은 것들은 우리 통합의학센터에 방문하여 같이 치료하면 됩니다. 다니던 병원 그대로 다니면서 통합의학센터를 함께 다녀서 이런 통합의학적인 방법으로 병행 치료하는 것입니다.

현대의학만으로는 치료성적이 제한적

단순히 현대의학적인 수술, 항암, 방사선 치료만 해서는 치료성적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통합의학적으로 치료하셔야 재발과 전이도 막을 수 있고, 치료성적이 더 좋아질 수 있으니 꼭 통합의학적인 방법을 활용하길 바랍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