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목의 통합 암치료 바이블66] 니시의학에서 강조하는 조식폐지

조식폐지의 목적은 소식과 단식의 연장,
아침을 거른 대신 점심, 저녁 폭식은 오히려 더 안 좋다


식폐지는 아침밥을 먹지 말라는 의미로 니시의학에서는 조식폐지를 강조합니다.

현대 영양학과 대치되는 니시의학의 조식폐지

요즘 현대 영양학에서는 아침을 꼭 먹으라는 것과 니시의학의 조식폐지가 대치되기 때문에 헷갈리실 것입니다. 니시의학에서 조식폐지의 목적은 첫째는 소식에 있고, 두 번째로는 단식의 연장에 있습니다. 단식이 건강에 좋은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러나 매일 단식을 한다면 굶어 죽게 됩니다. 그래서 단식의 이점을 살리면서 굶어 죽지 않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 생각한 것이 공복 기간을 늘리는 겁니다. 만약에 아침을 안 먹는다면 전날 저녁을 먹고 다음 날 점심때 까지 거의 18시간 정도를 공복상태로 단식하는 셈이 되는 겁니다.

점심, 저녁 식사량을 늘리지 마라

그런데 주의하셔야 할게 아침을 먹지 않으면 배가 고픕니다. 그래서 점심때 폭식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그것은 조식폐지를 하나 마나입니다. 오히려 더 해로울 수가 있습니다. 폭식, 간식, 야식 등은 대표적인 건강을 해치는 3식으로 안 좋습니다. 먹지 않은 아침을 점심에서 만회하려고 하면 안 됩니다. 아침을 먹었을 때만큼 점심량을 가져가셔야 그리고 저녁도 마찬가지로 양을 늘리지 말아야 비로소 조식폐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18시간 동안의 단식 효과와 하루에 세 끼를 먹다 한 끼가 빠지니까 3분의 1만큼 절식이 되는 셈입니다. 그래야 소식의 효과가 있습니다. 조식폐지는 단식과 소식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오랜 시간 공복을 위해 아침을 먹지 말라는 것

그리고 왜 하필이면 아침을 먹지 말라고 하느냐 하면 아침에는 전날 먹었던 것을 밤사이에 소화 분해작용을 해서 배설시키는 배설시기라고 합니다. 배설 시기에 뭔가를 먹어버리면 소화 기관과 배설 기관이 같이 움직여야 하니까 배설도 제대로 안 되고 소화도 제대로 안 된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니까 아침을 먹지 않으므로 해서 배설이 제대로 일어나도록 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아침 대신 저녁을 걸러도 좋다

그런데 요즘 현대 영양학에서 아침의 중요성을 굉장히 강조하고 있어 걱정되시면 아침을 드시고 저녁을 거르면 됩니다. 그러면 역시 똑같은 결과입니다. 18시간의 단식이 되고 소식이 됩니다. 그러니까 염려되시는 분은 석식폐지를 하시면 됩니다. 주의하셔야 할 것은 중식은 폐지하시면 안 됩니다. 아침과 저녁을 먹고 점심을 거르면 그 사이 공복 시간은 얼마 안 됩니다. 길어야 10시간, 보통 8시간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단식 시간도 짧거니와 치료 효과가 안 나타나고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점심은 절대로 거르면 안 되고 아침이나 저녁을 거르는 방법으로 하시면 건강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