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서트장이 아니라 강연장입니다. 오늘 오전 치유되는 채식항암식단 강연이 끝나고, 아쉬워하는 분들의 요청으로 앵콜 색소폰연주를 해 드렸습니다. 이럴 때마다 색소폰 배운 것이 참 다행이란 생각이 듭니다.
육식은 나쁘지만, 암환자에게 오리고기는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렇다면 오늘 강의가 도움되셨을 것입니다. 알고 있다 생각하시지만, 자세히 모르고 계신 치유되는 항암식단에 대한 첫 번째 강의가 있었습니다.
고기, 생선, 계란, 우유를 먹지 말아야 할 이유, 치유를 위한 항암식단인 현미채식에 대한 내용을 1시간에 걸쳐 말씀드렸습니다. 보통 현미채식하면 잎채소 위주로 구성된 식단을 생각하시는데, 이런 채식식단은 영양 불균형을 가져오기 쉽습니다. 채식하시되 현미밥을 중심으로 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미밥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입, 줄기, 뿌리채소와 열매, 과일, 해조류를 골고루 드셔야 합니다.
또한, 식사를 충실히 하시더라도 식물 속 영양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지금 채소에 들어있는 영양성분은 과거의 20% 수준이라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그 때문에 영양제를 적절히 드시면 좋습니다. 단, 영양제를 드시더라도 장복은 피하시고 3개월을 드셨다면 1개월 정도는 쉬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항암식단을 주제로 한 강연이니만큼 실제 어떻게 드셔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도 있었습니다. 저희 병원의 2주간의 채식식단표를 나눠 드리며, 채식항암식단을 설명하고 계신 손순호 상담부장님.
손부장님 시간이 짧아 아쉬우신 분들 많으셨죠? 다음 7월 11일 2강에서는 손부장님의 채식항암식단 구체적인 가이드가 준비될 예정입니다.
오늘 와주신 여러분 모두 감사드립니다. 더 좋은 강의로 보답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