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에게 추천하는 효과적인 운동법과 종류 [항암데이, 방사선데이]

암환자는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운동 계획을 짤 때는 치료 단계, 암의 종류별 부작용과 후유증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암환자의 운동

암환자가 운동할 때는 절대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하셔야 합니다. 운동의 종류와 빈도, 그리고 기간과 강도 등을 정해 안전하게 실시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운동을 할 때는 본인의 몸에 도움이 되도록 효과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암의 종류에 따라서, 혹은 치료 단계별로 각기 다른 운동이 필요합니다.

운동 계획을 짤 때는 이러한 치료 단계, 암의 종류별 부작용과 후유증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아울러 환자의 지구력과 근력, 유연성 등을 고려한 정확한 운동 방법도 필요할 것입니다.

암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운동 추천

암환자들에게 필요한 운동으로 유연성 운동, 근력 운동, 유산소 운동이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는 시작과 마무리도 중요합니다.

1) 준비운동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약간의 준비운동을 해야 합니다. 대부분 사람은 ‘그냥 본 운동으로 시작하면 되지 뭐 얼마나 한다고 준비운동이 필요할까?’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준비운동은 점진적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근육에 피의 흐름을 증가시켜주고 체온을 높여줍니다. 운동하기에 알맞은 몸 상태를 만들어서 부상의 위험을 줄여주는 준비운동이 꼭 필요합니다. 준비운동으로는 스트레칭이 좋습니다.

2) 유연성 운동

유연성 운동은 근육과 결합조직을 이완하여 근육이 위축되거나 퇴화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 수술 부위나 관절의 운동 범위가 작아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유연성 운동으로는 요가나 태극권 같은 기혈순환을 촉진하는 운동이 좋습니다.

3) 근력 운동

근력 운동은 같은 동작을 반복하여 근육의 힘과 긴장도를 높여줍니다. 근육에 힘이 생기면 일상 기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뼈가 약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은 맨손으로 해도 좋고 가벼운 아령, 탄력 밴드와 같은 간단한 기구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체육관에서 전문 기구를 사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습니다.

대퇴사두근, 등 근육, 대퇴이두근, 종아리 근육, 이두근, 삼두근, 대흉근, 복부, 어깨 같은 큰 근육을 위주로 운동합니다. 근육 운동은 자신의 몸 상태에 맞춰서 8~12회, 2~3세트 정도를 반복합니다. 근육 운동 시간은 3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4)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은 체중을 조절하고 심폐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숨이 차도록 걷거나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을 추천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보통 30~40분 정도 하면 좋은데, 자신의 몸 상태에 맞춰 그저 걷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마무리 운동

더불어 꼭 빠트리지 말아야 하는 것이 정리 마무리 운동입니다. 운동의 마지막 단계에 하는 마무리 운동은 심장박동수를 천천히 내려주고, 운동 후 발생할 수 있는 근육통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앞에서 이미 열거했듯이 가장 좋은 운동으로 걷기, 요가, 태극권 등을 추천합니다. 반면 달리기, 오랜 시간 하는 산행, 과도한 웨이트 운동 등은 무리가 될 수 있으니 피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