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주파온열암치료를 받으면 안 되는 환자 [항암데이, 방사선데이]

고주파온열치료, 이런 경우 피해야 합니다

몸속에 금속 이물질이 있다면 고주파온열치료는 금기입니다.

몸속에 금속 이물질이 있는 환자

몸속에 금속 이물질이 있다면 고주파온열치료는 금기입니다. 예를 들어 척추 수술이나 엉덩관절에 인공관절을 넣은 경우 등입니다.

관상동맥 스텐트나 수술할 때 암의 정확한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마킹 목적으로 심거나 수술 중에 지혈 목적으로 쓰는 외과수술 클립 등이 있습니다. 금속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별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고주파 시행 시 신경 써서 관찰해야 합니다.

요새 치과에서 임플란트 시술을 흔히 해서 임플란트를 심은 분이 많습니다. 그러나 임플란트가 있는 분들은 그 부위에 고주파치료를 할 수 없습니다. 안면부 암 환자의 경우 임플란트가 있는지 잘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그 외에 주의, 금기해야 하는 환자

고주파치료를 행할 부위에 상처나 화상을 입은 경우에는 환부가 나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상처나 화상은 고주파치료로 악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피부 아래 위치한 염증은 금기사항은 아닙니다.

고주파치료는 13.56MHz의 전류를 흘려 넣기 때문에 공기를 만나면 스파크가 초래됩니다. 신체의 굴곡진 부위를 치료할 때 고주파 장비의 전극이 몸에 밀착되지 못하고 틈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벌어진 틈에 전류가 흐르면 스파크가 일어나 온도가 급상승하고 화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굴곡진 부위는 상대적 금기사항이지만, 물주머니를 잘 활용해서 빈 공간이 없도록 해서 충분히 시술할 수 있으니 경험 많은 의사를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 외에도 심리적으로 불안하신 분이나 신경증이나 정신병이 있으신 분들도 금기사항에 들어갑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