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암치료 쉽게 이해하기, 암환자의 보험

지급 기준이 다른 암보험, 잘 따져보아야

암보험에서 입원 급여는 ‘직접적인 암 치료를 목적으로 입원한 경우’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Q. 암보험 때문에 스트레스받고 있어요. 보험에 대해 간략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암 환자들께 유용한 보험으로 암보험, 질병보험, 실비보험 등이 있습니다. 가입자가 매월 불입하는 돈을 보험료라고 하고, 보험회사에서 지불하는 돈을 보험금이라 합니다.

암보험은 진단, 수술, 입원 시에 계약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질병보험은 암보험만큼은 아니지만, 입원 일당 몇만 원씩 지급받는 것입니다. 실비보험은 환자가 병원에 지불한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Q. 암보험에 가입되어 있는데, 왜 입원 급여를 안 해주는 거죠?

암보험에서 입원 급여는 ‘직접적인 암 치료를 목적으로 입원한 경우’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암 치료는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치료를 일컫습니다. 그러므로 이 세 가지 치료 기간 중에만 암 입원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실비보험은 환자가 지불한 치료비를 내어줘야 하는데, 왜 보상하지 않는 치료가 있는 거죠?

암 재활병원에서 시술하는 요법들은 대부분 비급여 행위입니다. 비급여는 국가에서 인정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실비보험에서는 인정 비급여만 보상하기 때문에 본인이 받는 치료항목이 인정 비급여인지, 임의 비급여인지를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인정 비급여더라도 보험사마다 다를 수 있고 같은 보험사라도 환자나 치료 시기에 따라 지급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금을 무조건 받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잘 이해하시고 미리 보험사에 알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암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